한의사

난치병을 치료하다

저혈압 치료법

꼭 읽어주세요. 저희 사이트는 겉모양만 화려하게 장식하고 효과는 부족한 일반 의료 페이지와는 차원이 다릅니다. 인터넷상에 과장된 의료페이지가 매우 많습니다. 저희는 하나하나가 전부 검증되고 임상적으로 입증된 내용이며 과학적으로 증명된 사실입니다. 질병을 근원부터 치료하는 진짜 프로그램입니다. 소개하는 치험례 역시 추호도 꾸밈없는 전부 100% 진실입니다.

저혈압치료의 중요성

저혈압이 있는 경우 이는 혈류의 힘이 정상보다 약해져 있음을 의미합니다. 즉 혈류가 힘차게 나아가는 힘이 부족하게 되므로 말초혈관에서의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하게 됩니다. 따라서 가느다란 모세혈관에서는 혈류가 원활하지 않고 충분한 양의 영양소와 산소를 조직세포에 공급할 수 없는 결과가 나타납니다.

즉 인체의 필요한 부위에 산소와 영양분이 원활히 공급되지 못하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인체의 모든조직에 영양물질의 공급이 원활하지 않으므로 모든 기능이 저하되게 됩니다.

혈액순환이 나빠져서 추위를 많이 타고 복부가 냉해지거나 소화기기능의 저하, 면역기능의 저하 등은 흔히 볼 수 있는 현상입니다. 뇌혈류가 나빠져서 기억력, 집중력 등이 떨어지기도 하고 앉았다 일어설때 어지러움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특히 미국의 조사에 의하면 노인이 지속적으로 혈압이 낮은 경우에는 치매발생가능성이 현저히 증가한다고 합니다. 치매뿐 아니라, 모든 퇴행성질환, 각종염증성질환, 각종암도 산소공급이 줄어드는 저혈압환경하에서 발생가능성이 증가합니다. 이러한 상황은 위의 내용과 연계하여 생각할 때 당연한 결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혈압치료 목표와 방향

저혈압은 증세 개선은 쉽지만 지속적으로 혈압을 정상화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것은 단순하지 않습니다. 사실상 현대의학적으로 마땅한 치료법이 없는 상태입니다. 그 반면에 저희 한의원에서는 매우 효과적으로 이를 치료하여 드릴 수 있습니다. 이는 어지럼증 등 저혈압의 증세의 개선 뿐 아니라 혈압 수치 자체가 지속적으로 정상적으로 유지되게 하여 드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한편 저혈압은 병원 검사상 특별한 원인이 나타나지 않는 원발성 저혈압, 심장이나 내분비계통에 이상이 있는 2차성 저혈압의 두가지가 있습니다. 2차성 저혈압의 경우에는 원인되는 질환과 저혈압을 함께 치료하셔야 합니다. 2차성저혈압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질환은 다음과 같습니다.

패혈증, 아나필랙스쇼크, 고혈압약물(이뇨제, 베타차단제), 심방세동, 심부전증, 일사병, 갑상선기능저하증, 갑상선기능항진증, 간장질환, 탈수

저희 한의원에서는 원발성 저혈압을 잘 치료하여 드리며 2차성 저혈압의 경우에도 만성적인 상황이라면 상당히 도움이 되게끔 하여 드립니다.

한의학적 원인과 치료법

한의학에서는 저혈압의 원인을 어떠한 측면으로 살펴보는지 알아봅니다. 위장의 기능이 약하면 소화흡수능력이 저하되어 양분부족(탄수화물 단백질 등이 아닌 미량영양소부족)상태와 유사한 불균형을 유발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혈관이 탄력성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중요한 영양소가 부족하여 탄력이 감소하며 따라서 혈관이 불필요하게 이완되어 혈압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하여 저혈압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이때에는 비위의 기능을 향상시키는 한약제제를 사용하여 우선적으로 소화기능을 강화하는 치료법을 선택합니다.

대장기능이 좋지 않은 경우 이를 대장습열(大腸濕熱)이라고 합니다. 이 경우 체내로 영양소 유입이 원활하지 않고 그 반대로 대장의 독소가 인체내로 유입되는 결과를 빚게 됩니다. 이때 독소의 유입 역시 혈관을 통하여 이루어지기 때문에 혈관에 악영향을 주게 됩니다. 아래의 그림은 대장습열(大腸濕熱)로 인한 저혈압의 치험예입니다.

소음인 등의 경우에 내장에 찬기운이 많이 몰려 있는 경우 이로 인해 기능저하가 유발되고 기의 순환이 원활하지 못해 저혈압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예컨데 소음인체질로써 손발이 냉하거나 복부가 냉한 경우가 많은데 이를 가볍게 보고 넘기면 안됩니다. 이는 저혈압이 발생하거나 혹은 내부 장기의 기능저하가 발생하는 전조증세가 될 가능성이 높으므로 적극적으로 치료해야 합니다.

이런 경우는 내장기관에 열을 가하는 기능이 있는 한약재 약물을 사용합니다.

자연의학적 원인과 치료법

자연의학적인 관점에서도 일반적으로 저혈압의 원인은 잘 알려져 있습니다. 개략적으로 부신기능, 느린대사, 나트륨 유실 등의 원인이 자주 인용됩니다.


부신기능
 

부신기능이 허약한 경우에 부신에서 분비되는 부신호르몬의 분비가 저하되어 이로 인해 혈관벽을 이루는 평활근이 이완되어 저혈압이 유발됩니다. 즉, 부신에서는 혈관을 수축시키는 호르몬이 분비되는데 이러한 물질의 분비가 원활하지 않으면 저혈압이 발생합니다.

이 경우에는 부신기능을 향상시키는 영양소로 알려져 있는 비타민 A,C,E 와 복합비타민B 제제, 플랙스오일, 감초, 등의 영양소로써 부신기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느린대사
 

느린대사란, 신진대사패턴이 더디게 이루어지는 형태를 지닌 경우를 의미합니다. 느린대사형체질의 경우에는 세포에서 산소의 유입이 저하되고 단당류의 이용도가 감소하여 세포자체의 활력이 감소하여 저혈압이 유발됩니다. 즉, 혈관을 구성하는 세포자체의 활력이 저하되어 혈관기능이 저하되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이를 다르게 표현한다면, 부교감신경의 활동이 활발해지고 교감신경이 활력이 떨어져서 저혈압이 유발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느린 대사형의 경우는 기본적으로 내분비호르몬의 불균형이 심한 상태이므로 내분비기능을 원활히 하면서 갑상선을 기능을 활발하게 하는 비타민B 제제, 해조류, 아연, 셀레늄, 마그네슘, 비타민A, 등을 섭취하면 유리합니다.


나트륨유실
 

일부 느린대사형 체질의 경우 전해질 대사에 영향을 주는 알도스테론(aldosterone)의 분비가 상당히 저하되어 있습니다. 알도스테론(aldosterone)은 신장에서 나트륨의 재흡수를 촉진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알도스테론(aldosterone)의 분비가 원활하지 않다면 신장에서 나트륨이 많이 유실되게 됩니다. 나트륨이 많이 유실되면 혈액으로 수분유입이 감소하게 되고 혈액양의 감소로 이어지고 결국 저혈압이 유발됩니다.

이런 경우도 역시 비타민 A,C,E 와 복합비타민B 제제, 플랙스오일, 감초, 등을 복용하면서 부수적으로 천일염(정제소금안됨)을 복용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부다 더 근원적인 치료를 하고자 한다면 한약제제 등을 통하여 체질개선을 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이 경우에 어떤 환자분들은 소금을 많이 복용하면 저혈압이 치료되지 않겠느냐고 질문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알데스테론(aldosterone)의 분비가 저하되면 콩팥을 통하여 나트륨이 다량으로 배출되기 때문에 일시적인 도움 정도밖에 되지 않는 것이 사실입니다.


혈관 영양소 불균형
 

혈관기능을 올바르게 유지하는데 필요한 영양소의 공급이 부족하거나 과잉되면 혈관내벽의 조직세포가 지나치게 이완되는 결과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현대인들은 탄수화물, 단백질 등의 거대영양소는 부족하지 않으나 토양의 변화 화학비료의 사용 등으로 인해 비타민 미네랄 등의 미량영양소는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서 혈관자체에 칼슘(Calcium)이 많이 축적되면 혈관이 경직되어 이완될 수 있으며, 반대로 혁관내에 마그네슘(Magnesium)이 부족하다면 역시 마찬가지로 혈관이 이완되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이러한 결과 저혈압이 발생하게 됩니다. 아래의 그림은 칼슘이 혈관내에 과다하게 축적되어 저혈압이 발생한 경우 치료케이스입니다.


또한 일부 환자분들의 경우 채식주의 선호 등의 원인으로 단백질 섭취를 멀리하는 경우가 맀는데 단백질은 혈관의 기능 측면에서 가장 중요한 혈관영양소입니다. 따라서 단백질섭취가 부족하신 경우에는 반드시 동물성단백질을 섭취하셔야만 혈관기능 회복 및 저혈압에 도움이 되며 이는 사실상 필수사항입니다.